WHITE MEDICAL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머리, 이마, 겨드랑이 등 피지의 분비가 많은 부위에 잘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홍반(붉은 반점)과 가느다란 인설(비듬)을 주증상으로 하며 생후 3개월 이내, 그리고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특히 성인 남자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종류의 습진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지루성피부염은 왜 생기나요?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 요인, 가족력, 음식물, 곰팡이균의 활동, 세균 감염,
호르몬의 영향, 정신적 긴장 등 여러 가지가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피지선의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피지분비가 이뤄지면서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나기도 하며,
일부지루성 피부 환자들에겐 피티로스포륜이란 효모균이 관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불면, 음주 , 영양결핍, 낮은온도와 습도에서 증상이 악화되므로 환경적인 요인이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 피지분비
    이상

  • 곰팡이균

  • 환경적
    요인

  • 잘못된
    식습관

지루성피부염에는 어떤증상이 있나요?

#두피의 비듬 #눈꺼풀 황적색 #얼굴의발진,비늘,홍반 #귀의 가려움증,비늘
#겨드랑이의 발진 #엉덩이사이의 백선감염,건선,비늘

이 질환의 대표적 증상은 홍반, 인설, 딱지 등이며, 대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주로 두피, 눈섭, 눈꺼풀, 코주위, 귀, 앞가슴, 겨드랑이, 유방아래, 배꼽주변, 회음부 등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홍반성의 병변위로 다양한 양상(건조한 또는 습한, 끈적끈적한)의 각질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피에서는 쌀겨 모양의 표피탈락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비듬이라 합니다.

얼굴의 지루성 피부염은 뺨, 코, 이마에 구진성 발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눈썹에서 발견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색을 띱니다.
눈꺼풀도 황적색을 띠며, 미세한 비늘로 덮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에서 생긴 지루성 피부염은 감염으로 인한 외이도염으로 오진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에는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고, 귀 뒤 부위와 귓불 아래의 피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부위에서는 발진이 양측성으로 꼭지에서 시작되어 주변의 피부로 퍼지므로
데오도란트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과 유사한 모양을 나타냅니다.

샅고랑 부위와 둔부 사이의 주름에도 백선감염, 칸디다증, 건선과 유사한 양상으로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
될 수 있으나 비늘이 미세하고 경계가 덜 명확하며, 양측성과 대칭성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겹친 부위에는 균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진물이 흐르거나 두꺼운 딱지가 앉을 수도 있으며,
2차적으로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얀메디컬 상담문의하기

하얀메디컬 상담문의하기

연락처와 문의내용을 남겨주시면
하얀메디컬 담당자가 연락을 드려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동의